르노삼성자동차 뉴SM5 차종의 경우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체하거나, 앞유리를 닦을 때, 먼저 와이퍼 암 (wiper arm)을 들어올려야 하는데요. 다른 차종과 달리 뉴SM5 차종은 와이퍼 암을 들어올릴 때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보통 다른 차종의 경우 와이퍼 암을 그냥 들어올리면 되지만,  
뉴SM5는 와이퍼 암을 그냥 들어올리게 되면, 와이퍼 암과 본넷 (barnett)이라 부르는 후드 (hood)가 부딪쳐 와이퍼 암이 휘거나 후드의 차량 도장면이 벗겨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럼 뉴SM5 와이퍼 암 들어올리는 방법을 설명드려 볼게요. 

뉴SM5 운전석 스티어링 휠 (steering wheel : 흔히 우리가 핸들이라고 부르는)의 왼편에는 깜빡이, 즉 방향지시등 스위치가, 오른쪽에는 와이퍼/워셔액 스위치가 자리하고 있는데요. 

뉴SM5의 와이퍼/워셔액 스위치는 3단계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평소 위치에서 아래로 1단계 스위치를 내리면 간헐적으로 와이퍼를 움직이는 간헐 와이핑,  아래로 2단계 스위치를 내리면 보통 속도로 와이퍼가 작동하는 보통 와이핑, 그리고 아래로 3단계 스위치를 내리면 빠른 속도로 와이퍼가 움직이는 빠른 와이핑으로 와이퍼가 작동합니다. 

레인센싱 와이퍼가 장착된 차량이라면 와이퍼/워셔액 스위치를 아래로 1단계 내리면, 비가 내리는 것을 자동 감지해서 와이퍼가 작동하는 레인센싱 와이핑 단계가 되는 거구요. 

위에서 설명드린 뉴SM5 와이퍼 작동 방법은 차량 시동 스위치를 눌러, 뉴SM5 차량에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와이퍼가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뉴SM5 와이퍼 암을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와이퍼를 서비스 위치로 일단 작동시켜야 하는데요. 뉴SM5 차량의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스티어링 휠 오픈편의 와이퍼/워셔액 스위치를 평소 위치에서 3단계 아래로 내리면 됩니다.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와이퍼/워서액 스위치를 아래로 3단계 내리면, 와이퍼가 서비스 위치로 움직인 후 멈춥니다. 
 


와이퍼가 서비스 위치에서 멈춘 후, 와이퍼 암을 들어올려 앞유리를 닦거나,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체해주면 됩니다. 


제가 차량을 인수하고나서, 번호판을 달면서 영업맨 분이 유일하게 따로 설명해주신 것도 바로 와이퍼 암 들어올리는 방법이었는데요. 그만큼 다른 차종과 와이퍼 암 들어올리는 방법이 달라, '사고'와 '문의'가 많아 따로 설명을 해주시는게 아닐까 싶네요. 

간혹 동호회에서 뉴SM5 와이퍼 암을 억지로 들어올리다가 후드의 도장면이 벗겨졌다는 '비보'가 들리기도 하는데요. 이런 '비보'를 피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뉴SM5 와이퍼 암을 들어올리는 방법을 알아두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

Posted by library travel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