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퍼 블레이드 교체, 직접 하시나요? 아니면 정비소에 맡기시나요? 


와이퍼 교체를 직접 하는 분들도 계시고, 자동차 정비를 맡길 때 일괄적으로 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하기 같은 가벼운 정비 방법은 알아두시는 것도 자동차 운행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는 교체 시기에 맞게 적절히 교체해줘야 하는데요. 교체 시기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 관해서는 제가 따로 포스팅한 글이 있는데요. 아래 글을 참조하시구요. 


르노삼성자동차 뉴SM5 차종의 경우 와이퍼 블레이드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먼저 와이퍼 암을 들어올려야 하는데요. 다른 차종과 달리 뉴SM5 차종은 와이퍼 암을 그냥 들어올리면 후드와 부딪쳐, 와이퍼 암이 휘거나, 후드의 도장면이 벗겨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와이퍼 암을 들어올릴 때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뉴SM5 와이퍼 암을 들어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한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뉴SM5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하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먼저 와이퍼를 서비스 위치로 작동시킨 후 와이퍼 암을 들어올리시구요.


새 와이퍼 블레이드로 교체하기 전에, 먼저 마모된 와이퍼 블레이드를 탈거해야 하는데요. 

와이퍼 암과 와이퍼 블레이드의 결합 부분을 살펴보면, '탭'이 있는데요.


와이퍼 블레이드에 달린 '탭'을 아래 사진과 같이 빼낼 수 있답니다. 


'탭'을 뺀 후 와이퍼 블레이드와 와이퍼 암이 약 45도 각도가 되도록 한 후,


와이퍼 블레이드를 후드 방향으로 빼내면, 와이퍼 암에서 와이퍼 블레이드가 분리됩니다. 


마모된 와이퍼 블레이드를 탈거한 후, 교체할 새 와이퍼 블레이드에서 보호용 플라스틱을 제거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에서 보호용 플라스틱을 제거한 후, 새 와이퍼 블레이드를 와이퍼 암에 끼워 보도록 하죠. 


와이퍼 암과 와이퍼 블레이드를 끼울 부분입니다.  


와이퍼 암과 와이퍼 블레이드가 90도가 되도록 끼운 후,


와이퍼 블레이드를 와이퍼 암과 일직선이 되도록 펴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와이퍼 블레이드에 달린 '탭'을 끼워주면,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가 끝나게 되죠.


와이퍼 블레이드 탭까지 끼우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는 한 벌로 되어 있으니까, 나머지 하나도 같은 방법으로 교체해주면 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는 운전석 쪽과 조수석 쪽의 길이가 다른데, 운전석 쪽이 더 길고, 조수석 쪽 와이퍼 블레이드가 더 짧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뉴SM5 차량의 플랫 와이퍼는 초기 출시 차량에서, 와이퍼가 작동하는 와이핑 때 '소음'과 와이퍼 자국이 남는다는 결함 문제 제기가 있어서, 개선품이 출시되었죠. 

이전 와이퍼 블레이드와 개선품 와이퍼 블레이드의 가장 큰 차이는, 개선품은 와이퍼 블레이드가 통자로 되어 있지 않고, 3부분으로 나뉘어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면 와이퍼 암에 끼워져 있는 것이 개선품이고, 그 옆에 놓인 것이 예전 와이퍼 블레이드인데요. 와이퍼 암에 끼워진 와이퍼 블레이드가 크게 3부분으로 나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좀더 가까이에서 확인해보면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와이퍼 블레이드를 미리 여분으로 사놓고 차량 트렁크에 비치해놓고 다닌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가 마모된 시점에, 폭우나 폭설을 만나 앞유리가 깨끗하게 닦이지 않는다면, 안전 운전에 큰 위협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와이퍼는 단순해보이지만 운전 시야 확보에 아주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에, 교체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Posted by library travel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