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제가 사는 아파트 ‘카페’를 통해 이웃들의 세대 내외부 흡연으로 인한 '간접흡연' 피해에 대한 얘기들이 오갔는데요.

아파트 카페를 통해 흡연하는 분들께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와 스트레스에 대해 게시문을 부착하자는 의견들이 나와서요. 제가 초안을 잡고 카페를 통해 이웃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문안을 수정한 후, 관리사무소 통해 각 동 게시판 및 엘리베이터에 간접흡연 피해에 관한 게시문을 부착했습니다. 

<흡연하는 분들께 부탁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작성했는데요. 제가 사는 아파트의 흡연으로 인한 간접흡연 피해 문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싶네요.

아래는 제가 작성한 글의 전문 (全文)입니다 (혹시 몰라 워드로 편집한 파일도 첨부하겠습니다. 아파트 (공동주택) 간접흡연 피해와 관련하여 비슷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참조하시면 어떨까 싶네요).

흡연하는 분들께 부탁 드립니다

화장실이나 베란다, 창가 등 아파트 세대 내부나 비상계단 등에서 담배를 피우실 경우, 담배 연기와 냄새가 세대 내부나 그 층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층과 여러 세대로 퍼져 나가면서, 담배를 피우지 않는 이웃들이 고통과 스트레스를 적잖게 받고 있습니다.

흡연하는 분들께 이런 말씀 드려 죄송하고 조심스럽습니다만, 아파트 세대 내부 (화장실과 베란다, 창가)나 비상계단 등 아파트 내부와 흡연 피해를 줄 수 있는 외부 공간 (주차장, 1층 필로티 등)에서의 흡연은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세대 내부와 같은 개인적인 공간에서의 흡연까지 말씀 드리고 싶진 않지만, 그로 인해 담배를 피우지 않는 이웃에게 ‘간접흡연’의 피해와 불만이 커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내 집에서 내가 내 마음대로 담배도 못 피우나요?”라는 흡연하는 분들의 항변도 충분히 이해는 합니다만, 그로 인해 이웃에게 피해가 간다면, 이건 개인의 자유나 권리 존중 범위를 넘어서는 것 같습니다. 나의 흡연 욕구가 소중한 만큼, 건강과 쾌적한 환경을 지키고 싶어하는 이웃의 마음도 잘 헤아려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해외에서도 ‘간접흡연’으로 인해 폐암에 걸린 사람들이 이웃이나 직장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서 승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고, 우리나라 담뱃갑에도 정부의 지시로 ‘간접흡연 피해’를 직접적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흡연하는 분들께서 이 부분을 잘 유념하셔서, 이웃들을 배려해주셨으면 합니다. 

담배, 마음껏 피우세요.
단, 담배를 싫어하는 아이들과 이웃들에게 폐가 되지 않는 곳에서 피워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흡연하는 분들과 정다운 이웃으로 살고 싶은 주민들 올림.

흡연하는분들께부탁드립니다.doc


Posted by library travel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