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콩알이 노즐',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네이버 자동차 디테일링 동호회 퍼펙트샤인 (
http://cafe.naver.com/perfectshine) 회원이라면 세차용 폼건 (foam gun) ‘콩알이 노즐’에 대해 잘 아실텐데요.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 ‘콩알이 노즐’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셀프세차할 때 셀프세차장에 있는 ‘거품 분사기’ 사용하시잖아요. ‘콩알이 노즐’은 일종의 ‘휴대용 거품 분사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로렉스’라는 압축 분무기에, 콩알이아빠 (‘콩알이아빠’는 이 노즐을 만든 윤지훈님의 퍼펙트샤인 닉네임입니다)가 제작한 거품 분사용 노즐을 끼워서 사용하는데요. 

카샴푸와 물을 넣어주고 펌프질(펌핑)을 한 다음, 손잡이에 달린 버튼을 눌러주면, 세차용 거품이 멋지게 분사됩니다. 자동차 셀프세차할 때 워시미트나 셔닐미트로 닦아내기 전에 차량에 거품을 분사해서 때를 불려주는데요. 차량에 거품을 분사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폼건이랍니다.

'콩알이 노즐'은 퍼펙트샤인을 통해 3차례 공동구매가 진행되었고, 콩알이아빠가 특허 절차를 밟는 대로 쇼핑몰 등을 통해 유상 판매된다고 합니다 (구입하고 싶어도 쇼핑몰 등을 통해 정식 유통되고 있지 않아 퍼펙트샤인 중고장터를 통해 절찬리에 중고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죠 ^^).

아래 사진에서 형광색 몸체와 펌프, 손잡이까지가 마로렉스 분무기이고, ‘빨간색’으로 표시한 반투명한 노즐이 바로 ‘콩알이 노즐’입니다.

2. 콩알이 노즐 3, 부품 업그레이드하기 :

운 좋게(?) 콩알이 노즐 3번째 버전 (version 3)을 공동구매를 통해 구입하고, 셀프세차할 때마다 잘 써왔는데요. 콩알이 노즐 3번째 버전은 간혹 거품이 Y자, 또는 삼지창 형태로 거품이 분사되는 아쉬움이 있었거든요.


얼마 전 퍼펙트샤인을 통해 '콩알이 노즐' 3번째 버전의 유상 A/S가 진행되어, 콩알이 노즐의 업그레이드된 부품을 구입했는데요 (아래는 포장되어 배송된 콩알이 노즐 업그레이드 부품 사진입니다).

저에게 배송된 업그레이드 부품을 가지고, '콩알이 노즐'을 업그레이드 해봐야겠죠? ^^ 먼저 배송된 부품들을 확인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업그레이드 부품은 '스트로'와 '분사구' 부품, 2가지입니다.  

빨간색 에어캡(일명 뽁뽁이) 안에는 콩알이 노즐의 '분사구' 부품이 담겨 있습니다. 

자, 이제 조립을 시작해볼까요? 

먼저, 마로렉스 분무기를 돌려서 빼냅니다. 오른쪽에 있는 스트로와 분사구 부품이 새로 교체할 부품이구요.

스트로는 겉모양은 비슷하지만, 새로 업그레이드 된 스트로는 스트로 안쪽 십자 (+) 형태가 아닌 원형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스트로는 끝부분이 ‘사선’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스트로 교체는 간단합니다. 예전 스트로를 잡아 빼고, 새로운 스트로를 끼워주면 끝납니다. ^^ 

그리고 또다른 업그레이드 부품인 '콩알이 노즐' 분사구는, 분사구가 '스테인레스'로 새롭게 가공되어 분사각을 향상시키고 내구성도 업그레이드했다고 하는군요.

아래 사진의 오른쪽이 업그레이드 부품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분사구가 스테인레스로 가공되어 있습니다.

'콩알이 노즐' 분사구 부품을 뒤집어서 촬영해보았습니다. 

'콩알이 노즐' 분사구 부품 교체 방법은, 나무 젓가락 등을 이용해 분사구 부품을 돌려 뺀 다음, 같은 방법으로 새로운 업그레이드 부품을 돌려 끼워 넣어주면 됩니다. 

자, 콩알이 노즐 3번째 버전의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습니다. ^^

셀프세차 때 이 녀석 (콩알이 노즐 3번째 버전)을 들고 나가,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확인해봐야 하는데 장마 때문에 비만 줄창 내리는군요. T.T

장마비가 좀 그치는 대로 오랜만에 제 차 목욕도 시켜주고 콩알이 노즐 3의 업그레이드 성능도 테스트해봐야겠습니다. ㅋㅋ

Posted by library travel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