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SM5를 출고한지 6개월, 그동안 와이퍼를 한번도 교체하지 않았는데요.

비가 자주 내리는 장마 기간 동안 뉴SM5를 몇 번 운행했는데, 와이퍼가 마모되었는지 와이퍼가 작동할 때 물자국이 남더군요.

와이퍼 교체 시점 확인하는 방법

1) 비 오는 날 와이퍼를 작동시켰을 때 와이퍼가 계속 작동함에도 불구하고 앞유리가 깨끗해지지 않거나.
2) 와이퍼가 작동하는데도 앞유리가 깨끗이 닦이지 않고 앞유리에 물자국이 남을 때.

슬슬 와이퍼 교체 시기가 되어가는 것 같아, 은평뉴타운에서 가까운 르노삼성자동차 부품판매처인 ‘명신상사’(한국GM 자동차 부품도 함께 취급하는 곳입니다)에 들려, 뉴SM5 플랫 와이퍼를 구입했습니다.

 

명신상사
- 주소 : 02-373-7777
- 전화번-호 : 서을시 은평구 응암3동 117-23

체크카드로 결재했는데, 뉴SM5 플랫 와이퍼의 가격이 무려 24,800원이나 하더군요~! ^^;;

예전에 레간자 와이퍼를 구입해서 교체할 때는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와이퍼를 구입했는데요. 명신상사 부품 판매 담당분에게 여쭤 보니, 예전 차량의 일반 와이퍼는 가격이 저렴했지만, 요즘 신차에 장착되는 ‘플랫 와이퍼’는 2-3만원대의 가격이라고 하네요. 

레간자 몰 때에 비해 3배 가량 비싸진 와이퍼 가격에 속이 좀 쓰리긴 했는데요. 

와이퍼는 비나 눈이 내릴 때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교체 비용이 아깝거나 귀찮다고 교체를 미뤄서는 안 되는 부품이죠.

자동차 연비가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트렁크에는 별다른 물건들을 넣고 다니지 않는데요. 스패어 타이어와 함께 트렁크에 꼭 넣고 다니는 부품 중 하나가 바로 와이퍼 입니다.

비나 눈이 꽤 퍼붓는 상황에서 와이퍼가 마모되어 시야 확보가 안 된다면~?!? 

정말 '일촉즉발의 상황'을 맞을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저는 와이퍼를 트렁크에 여분으로 꼭 챙겨 넣고 다니는 부품 중 하나인데요. 당장 교체할 상황은 아니어서, 트렁크에 넣고 다니면서 와이퍼 마모 상태를 점검하다가, 교체 시점에 바로 교체하려고 합니다.

참, 그리고 '플랫 와이퍼' (flat wiper)는 일반 와이퍼보다 앞유리에 잘 밀착되어 닦임성이 좋고, 와이퍼가 작동할 때 소음이 적어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뉴SM5의 경우 와이퍼 작동 시 소음이 발생한다는 고객들의 complain이 많았는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한 와이퍼 '개선품'이 출시되었습니다.

뉴SM5의 와이퍼를 교체하실 때는 ‘개선품’ 여부를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와이퍼, 직접 교체하기 어렵다구요? 막상 직접 해보면 어렵지 않게 와이퍼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와이퍼 교체 시점에 교체 과정을 촬영하게 되면, 와이퍼 교체 방법도 별도로 포스팅해볼게요. ^^

Posted by library traveler
,